교육 지표
-
Student
학생상 1활기찬 학생
-
Teacher
교사상 2웃는 선생님
-
Parent
학부모 3참여하는 학부모
-
School
학교 4행복한 학교
교육목표
- 1)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학생
- 2) 자기결정 능력을 길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 3) 직업 기능을 익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학생
노력 중점
- 1) 개성과 적성 계발
- 2) 자기 결정능력 신장
- 3) 사회적응 활동 강화
- 4) 직업 생활 적응능력 함양
학교별 핵심역량
- 1) 영아·유치원·초등학교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를 알고 성장하는 즐거움
- 2) 중 학 교 : “자립” 홀로서기, 첫 걸음
- 3) 고등학교 : “자립”으로 꿈을 키우는 우리
- 4) 전 공 과 : “자신감” UP GO! “취업” GO GO!
- 5) 청각학교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자!
학생의 성장을 돕는 배움 중심 교육
1. 목적
- 학교급별 비전(핵심역량) 수립으로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활동중심,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 작은 학교 중심의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2. 세부 추진 계획
영아, 유치원, 초등학교
-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활동을 사계절 테마학습으로 구성하여 학년군별 교육과정 운영
- 주제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를 알고 성장하는 즐거움”
학년군 | 중점 핵심역량 | 특색활동 |
---|---|---|
유치원 | 다양한 예술경험을 통해 심미적 감성역량 및 고운마음 가꾸기 |
(영아순회)리듬악기를 통한 예술경험 교육 |
(유아순회)오감놀이를 통한 감각지각능력향상 | ||
(유치원)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지키기 | ||
1~2학년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키우기 |
계절에 맞는 그림책 읽기 다도 교육 문화예술(무용) |
3~4학년 | 주제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관리 역량 키우기 |
사계절 생태놀이 생존 수영 Day Day 운영 |
5~6학년 | 다양한 예술 창작 활동 및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역량 키우기 |
오감 놀이, 창의·예술 활동 생존수영 지역사회 체험활동 |
중학교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자립을 위한 학년별 프로그램 운영
- 주제 : “자립”
- 홀로서기, 첫 걸음
1학년 (혼자서도 잘 해요) | - 자발적인 의사소통 능력 계발
- 대중교통 이용과 체험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문화 탐방 - 식생활 관련 기초 기술 습득 |
---|---|
2학년 (나 홀로 집에) | - 실생활과 연관된 자립 주제(의, 식, 주)들을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을 통해 자립의 기초 능력 함양 - 지역사회 기관과 체험학습 연계를 통한 사회능력 향상 - 식생활 관련 기본 능력 함양 |
3학년 (나 혼자 산다) | - 일상생활 기술 익히기
-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능력 향상 - 지역사회 시설 이용을 통한 지역사회로의 적극적인 참여 - 식생활 관련 능력 확장 |
고등학교
-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학년별 중점교육 운영
- 주제 : “자립”으로 꿈을 키우는 우리
1학년 ‘주(主)인(人)공(共)’ | 세상으로 나가는 우리는 주인공(主人共)
|
---|---|
2학년
의기양양하고 식(씩)씩한 삶의 주인공이 되자 |
삶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식·주생활을 배움으로써 자립생활 실현
-의생활(자기관리능력 및 세탁, 의류관리 교육) -식생활(생활요리 및 가전제품 사용법 교육) -주생활(생활에 필요한 정보 찾기 및 금전관리 능력 함양) |
3학년 ‘나, 너, 우리’ | -‘나’의 모습 알기(자율성, 자기관리능력 함양)
-‘너’를 위해(배려, 협동, 의사소통, 대인관계능력 함양) -‘우린 제법 잘 어울려요’(지역사회기관 이용 및 지역사회 참여 능력 함양) |
전공과
- 행복한 직장인으로서의 도약 준비
- 주제 : “자신감” up go! “취업” go go!
현장실습 프로그램 | - 현장실습 시간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적응훈련, 자립생활훈련, 교외 현장실습, 진로·직업교육 실시
-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적응능력을 향상, 직업인의 소양 함양 |
---|---|
모의면접 프로그램 | - 취업에 필요한 서류 작성 기술, 면접의 절차, 대화의 기술
- 실제 면접 상황과 동일한 환경 구성을 통한 취업 대비 |
1박 2일 체험학습 | -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스스로 수행함으로 독립심과 자립심 함양
- 진로체험과 해양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 향상, 근로의욕 고취의 계기 마련 |
급여 쿠폰 | - 일과 임금의 관계를 알고 경제생활의 주체가 되는 모의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동기 유발 및 자립심 고취
- 직업생활 준비에 필요한 경제생활 중심의 전환교육활동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체득함 |
어서 와 나는 처음이지? | - 나에 대해 잘 관찰하여 나를 타인에게 제대로 설명하고 소개하기
- 나의 소개 및 자랑 |
스마일 페이스 | - 올바른 자세, 마음가짐, 밝은 미소 짓기의 생활화
- 자신감을 향상, 이미지 변화 계기 - 다양한 강화 활동에 의한 취업에 대비 |
5분 독서 | - 책 함께 읽기를 통한 정서함양
-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눔, 자신의 의견 제시를 통한 자기권리 주장으로 연계 |
청각학교
-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 및 직업 탐색, 준비
- 주제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자!
‘꿈꾸다’ (역량 UP!) | ♦ 인성 및 예절, 의사소통교육
- 밝게 웃으며 소리 내어 인사하기 - 배려하기, 상호 예절 지키기 - 말하며 표현하기 ♦ 배드민턴 선수 육성 ♦ 음악줄넘기 동아리 활동 |
---|---|
‘도전하다’ (드림챌린지) | ♦ 진로 체험, 현장 체험학습 ♦ 진로직업 워크샵 및 자립생활 캠프 운영 ♦ 취업 관련 각종 자격증 취득(수어통역사, 제과제빵, 바리스타)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LG 이노텍 등과 연계한 취업지도 ♦ 나의 꿈 발표, 이력서 쓰기 및 모의 면접 |
‘함께 가다’ (나,너,우리) | ♦ LG 이노텍 노동조합과 MOU체결 통한 멘토링제 운영 및 장학금 지급 ♦ 전공과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 및 인성교육 - 짝꿍 만들기 - 짝꿍과 추억 쌓기 |
3. 기대효과
-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사와 학생이 즐거운 수업
- 활동중심,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의 핵심역량 향상
- 작은 단위의 자율적 학교 운영으로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극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