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의 기본방향

  • HOME
  • 학교안내
  • 학교 교육의 기본방향

교육 지표

당당하고 씩씩하게, 더불어 행복하게

광주선우학교 교육지표

  • Student
    학생상 1

    활기찬 학생

  • Teacher
    교사상 2

    웃는 선생님

  • Parent
    학부모 3

    참여하는 학부모

  • School
    학교 4

    행복한 학교

교육목표
1)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학생
2) 자기결정 능력을 길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3) 직업 기능을 익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학생
노력 중점
1) 개성과 적성 계발
2) 자기 결정능력 신장
3) 사회적응 활동 강화
4) 직업 생활 적응능력 함양
학교별 핵심역량
1) 영아·유치원·초등학교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를 알고 성장하는 즐거움
2) 중 학 교 : “자립” 홀로서기, 첫 걸음
3) 고등학교 : “자립”으로 꿈을 키우는 우리
4) 전 공 과 : “자신감” UP GO! “취업” GO GO!
5) 청각학교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자!

학생의 성장을 돕는 배움 중심 교육

1. 목적
학교급별 비전(핵심역량) 수립으로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활동중심,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작은 학교 중심의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2. 세부 추진 계획
영아, 유치원, 초등학교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활동을 사계절 테마학습으로 구성하여 학년군별 교육과정 운영
주제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를 알고 성장하는 즐거움”
유치원,초등학교 세부추진계획 표
학년군 중점 핵심역량 특색활동
유치원 다양한 예술경험을 통해
심미적 감성역량 및 고운마음 가꾸기
(영아순회)리듬악기를 통한 예술경험 교육
(유아순회)오감놀이를 통한 감각지각능력향상
(유치원)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지키기
1~2학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키우기
계절에 맞는 그림책 읽기
다도 교육
문화예술(무용)
3~4학년 주제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관리 역량 키우기
사계절 생태놀이 생존 수영 Day Day 운영
5~6학년 다양한 예술 창작 활동 및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역량 키우기
오감 놀이, 창의·예술 활동 생존수영 지역사회 체험활동
중학교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자립을 위한 학년별 프로그램 운영
주제 : “자립”
홀로서기, 첫 걸음
중학교 세부추진계획에 관한 표
1학년 (혼자서도 잘 해요) - 자발적인 의사소통 능력 계발
- 대중교통 이용과 체험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문화 탐방
- 식생활 관련 기초 기술 습득
2학년 (나 홀로 집에) - 실생활과 연관된 자립 주제(의, 식, 주)들을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을 통해 자립의 기초 능력 함양
- 지역사회 기관과 체험학습 연계를 통한 사회능력 향상
- 식생활 관련 기본 능력 함양
3학년 (나 혼자 산다) - 일상생활 기술 익히기
-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능력 향상
- 지역사회 시설 이용을 통한 지역사회로의 적극적인 참여
- 식생활 관련 능력 확장
고등학교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학년별 중점교육 운영
주제 : “자립”으로 꿈을 키우는 우리
고등학교 세부추진계획 표
1학년 ‘주(主)인(人)공(共)’ 세상으로 나가는 우리는 주인공(主人共)
  • 주(개인위생교육,이동능력향상,자기주도능력함양)
  • 인(의사소통역량, 공동체 역량 함양)
  • 공(지역사회기관이용,시민의식함양,직업체험교육)
2학년 의기양양하고
식(씩)씩한 삶의 주인공이 되자
삶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식·주생활을 배움으로써 자립생활 실현
-의생활(자기관리능력 및 세탁, 의류관리 교육)
-식생활(생활요리 및 가전제품 사용법 교육)
-주생활(생활에 필요한 정보 찾기 및 금전관리 능력 함양)
3학년 ‘나, 너, 우리’ -‘나’의 모습 알기(자율성, 자기관리능력 함양)
-‘너’를 위해(배려, 협동, 의사소통, 대인관계능력 함양)
-‘우린 제법 잘 어울려요’(지역사회기관 이용 및 지역사회 참여 능력 함양)
전공과
행복한 직장인으로서의 도약 준비
주제 : “자신감” up go! “취업” go go!
전공과 세부추진계획에 관한 표
현장실습 프로그램 - 현장실습 시간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적응훈련, 자립생활훈련, 교외 현장실습, 진로·직업교육 실시
-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적응능력을 향상, 직업인의 소양 함양
모의면접 프로그램 - 취업에 필요한 서류 작성 기술, 면접의 절차, 대화의 기술
- 실제 면접 상황과 동일한 환경 구성을 통한 취업 대비
1박 2일 체험학습 -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스스로 수행함으로 독립심과 자립심 함양
- 진로체험과 해양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 향상, 근로의욕 고취의 계기 마련
급여 쿠폰 - 일과 임금의 관계를 알고 경제생활의 주체가 되는 모의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동기 유발 및 자립심 고취
- 직업생활 준비에 필요한 경제생활 중심의 전환교육활동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체득함
어서 와 나는 처음이지? - 나에 대해 잘 관찰하여 나를 타인에게 제대로 설명하고 소개하기
- 나의 소개 및 자랑
스마일 페이스 - 올바른 자세, 마음가짐, 밝은 미소 짓기의 생활화
- 자신감을 향상, 이미지 변화 계기
- 다양한 강화 활동에 의한 취업에 대비
5분 독서 - 책 함께 읽기를 통한 정서함양
-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눔, 자신의 의견 제시를 통한 자기권리 주장으로 연계
청각학교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 및 직업 탐색, 준비
주제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자!
청학학교 세부추진계획 표
‘꿈꾸다’ (역량 UP!) ♦ 인성 및 예절, 의사소통교육
- 밝게 웃으며 소리 내어 인사하기
- 배려하기, 상호 예절 지키기
- 말하며 표현하기
♦ 배드민턴 선수 육성
♦ 음악줄넘기 동아리 활동
‘도전하다’ (드림챌린지) ♦ 진로 체험, 현장 체험학습
♦ 진로직업 워크샵 및 자립생활 캠프 운영
♦ 취업 관련 각종 자격증 취득(수어통역사, 제과제빵, 바리스타)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LG 이노텍 등과 연계한 취업지도
♦ 나의 꿈 발표, 이력서 쓰기 및 모의 면접
‘함께 가다’ (나,너,우리) ♦ LG 이노텍 노동조합과 MOU체결 통한 멘토링제 운영 및 장학금 지급
♦ 전공과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 및 인성교육
- 짝꿍 만들기
- 짝꿍과 추억 쌓기
3. 기대효과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사와 학생이 즐거운 수업
활동중심,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의 핵심역량 향상
작은 단위의 자율적 학교 운영으로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극대화